본문 바로가기

육아/육아정보

아기 예방접종(결핵)

반응형


아기가 태어나고 이것저것 검사할것도 많고, 예방접종 하는것도 많다. 신생아 예방접종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.

신생아 0~4주 이내에 맞아야하는 BCG(결핵을 방지하는  접종)이다.
하지만 흔히 생각하시는 것과는 달리 BCG 접종이 결핵을 예방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.

 결핵에 걸리는 것을 다 막지는 못하더라도 심각한 결핵성 뇌막염이나 결핵균이 어린 아이들의 몸의 중요한 장기로 퍼지는 속립성 결핵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  접종이다.

 

기본접종은 0~4주이내이고, 추가접종은 하지 않는다.  접종대상은 모든신생아 및 접종하지 않은 아이들이다.

접종 할수 없는경우는 심한 피부질환, 영양장애, 발열 및 면역기능 저하있는 아이들은 않된다.

접종 방법은?

BCG 접종약은 피내용과 경피용 두 가지가 있습니다.
피내용은 팽진이 생기며, 경피용은 도장처럼 생긴 것으로 두 번을 찍어 줍니다.

두 개의 차이는 흉이 생기고 적게 생기고의 차이와 접종 비용의 차이입니다.

이 문제는 접종을 하는 소아청소년과 선생님과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. 개인이 판단해서
접종하면 된다.

왼쪽 팔의 삼각근 부위에 접종하며, 엉덩이나 발바닥에는 접종하지 않습니다.

첫번째가 피내용이고, 두번째가 경피용 접종사진이다. 

 

접종 후 결핵반응 검사

결핵반응 검사는 결핵에 걸린 적이 있는가를 확인 하는 검사로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2~12주 사이에 검사부위가 부풀어 오르면서 양성판정을 하게 됩니다.

 평균 3~4주정도면 양성이 됩니다.

생후 3개월 미만까지는 BCG접종을 할 때 그냥 접종합니다. 하지만 만 3개월부터는 결핵 검사를 한 후에 접종해야 합니다. BCG접종 후 효과를 알기 위해서 일률적으로 결핵반응 검사를 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.

BCG접종 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결핵반응 검사의 결과가 감소할 수 있는데 결핵반응 검사의 결과가 감소한다고 BCG접종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.

또한 결핵반응 검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음성이 나오는데 어릴 때 BCG접종한 아이가 초등학교에서 결핵반응검사가 음성이 나왔다고 재접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.

참고로 BCG를 접종하지 않은 아이가 우리나라를 방문한 후 미국에 돌아가고 난 후 3개월 후에 결핵반응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만약 결핵반응 검사 결과가 양성이 나온 경우는 결핵약을 충분한 기간 사용해야 합니다. 보통은 9개월 정도를 내리 먹이게 됩니다.


반응형

'육아 > 육아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아기 예방접종(Hib뇌수막염)  (0) 2017.09.17
아기 예방접종(B형간염)  (0) 2017.09.16
아기 장난감(모빌,초점책,딸랑이)  (0) 2017.09.14
아기발달정보(2개월3개월)  (0) 2017.09.14
양산시 출산지원혜택  (0) 2017.09.12